미국 주택경기 9월 업데이트
1. Median Sales Price YoY 계속 YoY상승률이 빠르게 둔화되었던 주택가격중위값이 9월들어 YoY로 8월대비 1%p 상승했습니다. 이유는 두가지인데 첫번째는 모기지금리가 6%를 넘어가면서 시장에 출회되는 물량이 급격히 감소하며 꼭 집을 사야하는 실수요가 비싼가격의 집들을 일부 소화시킨 영향과, 두번째로 작년 9월~10월에 주택가격의 상승률이 둔화되었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지난10년간 주택을 구매해 보유한 가구들의 모기지는 3%내외 수준으로 현재 모기지금리 수준에서는 어쩔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이사를 결정할 가구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위값은 1달간 1%p올랐고, 여전히 전년동구간대비 7.5% 높은 수준이지만, 미국 주택시장 대장주인 샌프란시스코의 주택가격은 현재 작년동구간대비 -6% 하락한 상황입니다.
2. Mortgage Payment 작년 9월 월평균 중위값주택기준 월모기지지출은 $1,680(모기지금리 2.5%내외), 반면 올해 9월(현재) 월모기지지출은 $2,442(모기지금리 6.5%내외)로 전년동구간대 45.4% 급증 중입니다.
산술적으로 단순히 보면 월모기지불입금의 급등폭인 45.4%중 약8%는 주택가격상승이 원인이며, 나머지 약37%는 모기지금리 상승이 이유입니다.
사실상 정상적인 중산층가정이 현재 주택을 구매하는 것은 당분간 불가능에 가까워진 상황이며, 문제는 월모기지불입금데이터가 최소 두달정도는 더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3. Pending Sale 주택가계약 건수(최종 주택거래데이타의 2달 선행데이타)는 전년동구간대비 -21.3% 급감, 주택 잠재적 구매자들의 구매력은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데 아직 주택가격은 어느정도 버티고 있는데, 이는 주택시장의 특성으로 주택보유자들은 주택시장의 하락 초기에는 일단 버티기 때문으로 그래서 거래는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4. Sale with Price Drops 미국 주택매매시스템(MLS)에 등록된 주택중 7.4%는 안팔려서 가격을 하락 조정 중으로 이는 전년도 3.8%비중의 두배규모입니다. |